HYPER Special
Issues & Trend
HY Insight
Make
Change

교내 안전 문화 정착 위한
‘2025 안전대전환 Festival’ 개최

  • 글 편집실
  • 자료·사진 한양대학교 관리처 캠퍼스안전팀
한양대학교 캠퍼스는 재학생과 교직원 등 4만 2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공간이다. 화재나 재난, 사고, 교통, 범죄 등 다양한 위험 요소에서 구성원의 안전을 지킬 교내 안전 예방책과 대응체계 구축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한양대는 2022년 1월 관리처 산하에 캠퍼스안전팀을 신설하고, 교내 안전 시스템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 9월 23~24일 진행된 ‘2025 안전대전환 Festival’은 캠퍼스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축제로 호평받았다.

안전 분야별 체험/홍보 부스로 호평

한양대 서울캠퍼스 관리처 캠퍼스안전팀이 지난 9월 23~24일 양일간 교내 신본관 앞 사자상 광장에서 ‘2025 안전대전환 Festival’을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행사는 교내 ‘안전 문화 정착’과 ‘안전 실천 캠퍼스 조성’을 목표로 진행됐다. 한양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행사로 마련돼 접근성을 높였다.

페스티벌의 핵심은 안전 분야별 체험/홍보 부스였다. 정보 습득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10개의 부스가 기획·운영됐다. △학생 집단활동 △행사/교통 △시설 △산업보건 △연구실 △소방 △안전 홍보 동영상 △사고 사례 사진 등 안전 분야별 8개 체험 부스가 마련됐고, △안내데스크 △운영본부 등 참여자들의 편의를 지원하는 2개 부스가 설치됐다. 이와 함께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와 공동으로 ‘연구실 안전 캠페인(학생안전점검단)’을 진행해 실험실 내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을 알리고, 온·오프라인 실천 캠페인을 전개해 의미를 더했다.

지난해는 전문 안전 분야 5개 부스만 설치됐었으나, 올해는 총장과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규모와 내용이 한층 확대됐다. 전문 안전 분야 5개 부스에 일반 안전 분야 3개 부스가 더해졌다. 소화기 사용법 실습, 완강기 체험, 방화셔터 체험, 자동화재탐지설비 체험 등 소방 안전 체험 교육을 강화해 현장감을 살렸다. 안전사고의 경각심을 고취하는 사고 사례 사진과 안전 관련 동영상도 상시 제공됐다. 행사 참여 독려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참가자들이 각 부스를 체험하고 스탬프를 모으면 추첨을 통해 소방 하이리온 인형, 에코백, 안전네컷 촬영 쿠폰, 말랑 키링 등 다양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었다.

‘2025 안전대전환 Festival’은 800명 이상의 구성원이 참여하며 큰 호평을 받았다. 체험 프로그램으로 화재 발생 시의 대응 능력을 높이고, 대학 구성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며, 대학의 안전 문화 전파 및 정착을 위한 실천의지를 표방하는 기회가 됐다.

안전 분야별 8개 체험 부스가 마련돼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사진은 ‘사고 사례 사진’ 부스 모습.
소화기 사용법 실습, 방화셔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현장감을 높인 ‘소방 안전’ 부스.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원의 안전의식 고취

캠퍼스안전팀은 이번 행사뿐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학교 구성원과 소통하며 안전을 생활·교육·연구 현장 속으로 확산하려 노력하고 있다. 구성원이 쉽고 빠르게 캠퍼스 안전 정보에 접근하도록 올해 9월부터 종합 포털 내 ‘안전한양’ 메뉴를 신설했다. 8개 부서, 20개 안전 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지하며 학기별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도 추진한다. 지난해 ‘한양 스마트반도체 나노팹’이 우수연구실로 인증받은 데 이어, 올해도 4개의 교내 연구실험실이 인증제 획득을 준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성동소방서와 실질적 화재 대응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옥내 위험물 저장소’ 운영 앱을 개발해 테스트하는 중이다. 한양대는 ‘안전이 대학 경영의 중요한 축이자 반드시 지켜야 할 핵심 가치’라는 인식 아래, 캠퍼스안전팀을 중심으로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안전 문화가 교내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게 지속적으로 지원해 갈 방침이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심사를 통해 우수연구실로 인증받은 ‘한양 스마트반도체 나노팹’의 현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