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Down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도전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뿌리를 가진 학문들이 경계 없이 어우러지며 새로운 성과로 확장되는 ‘융합 연구’와 한양대의 발걸음에 대해 짚어봅니다.
‘실험실 창업’이란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 및 신기술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벤처 창업을 말합니다. 연구 성과 기반의 혁신 창업, 그리고 이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는 이제 전 세계적 흐름이 됐습니다. 실험실 창업의 중요성과 비전에 대해 짚어봅니다.
반도체는 전자문명의 핵심으로 손꼽힙니다. 미래 기술 선점을 위한 세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반도체 분야는 AI 시대가 무르익을수록 그 중요성이 더욱더 커질 전망입니다. 기술 경쟁의 최대 격전지가 될 반도체 분야의 현주소와 비전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래 시대의 최첨단 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이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탄소에너지 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원전이 부활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 의 비전과 과제에 관해 알아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바이오 분야는 단순히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가 아니라 미래의 글로벌 경제·안보 패러다임을 바꿀 게임체인저 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미래 기술이 집약되며 인류의 삶을 바꿔 갈 첨단바이오에 대해 알아봅니다.
어지러운 국제 정세 속에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국방력 강화에 힘 쏟고 있습니다. 여러 국가가 군비 지출을 확대하고 새로운 무기 비축을 추진하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방위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키우고자 지원에 나섰습니다. K-방산의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다양한 문제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개인의 삶에 관한 문제부터, 전 지구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문제가 해결책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회혁신에 관해 생각해 봅니다.
2023년, 전 세계는 챗GPT로 대표되는 초거대 생성형 AI의 활약으로 뜨거웠습니다. 이제 AI는 대상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키는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더욱 강화될 AI 생태계에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시는 현대인이 이뤄낸 성과와 삶의 모습을 한눈에 보여주는 바로미터입니다. 그러나 인구가 집중되는 만큼 다양한 문제와 과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도시를 어떤 모습으로 발전시켜 가야 할지, 도시환경 이슈와 도시의 미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우리는 환경 위기 시대를 맞았습니다. 전 세계에서 이상 고온과 한파, 극심한 가뭄과 폭설, 폭우 등 다양한 자연재해가 일어나며 인류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 위기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재생’에 대해 알아봅니다.
즐길 거리로 자리하거나 산업 현장 한쪽에 머물러 있던 로봇이 어느새 경계를 넘어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의 로봇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로봇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게 될지 알아봅니다.
K-컬처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며 수많은 국가,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한국의 문화를 즐기고 한국의 콘텐츠와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지속될 K-컬처의 인기. 수만 가지 시너지를 창출해낼 K-컬처의 영향력과 비전, 향후 과제에 관해 알아봅니다.
인체의 사령탑으로서 생존에 필요한 기능부터 고차원적인 활동까지 수행하는 뇌. 마치 컴퓨터처럼 체계적이고, 빠르게, 정확히 작동하는 인간의 뇌는 아직 풀지 못한 비밀로 가득합니다.이런 뇌를 연구하는 뇌과학의 특징과 영향력에 대해 알아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융합’은 메인 키워드 중 하나이자 창조의 원동력이고, 문제해결의 열쇠입니다. 고도화된 사회에서 새로움을 탄생시키고, 복잡한 초연결사회의 문제들을 이해하게 합니다.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융합에 대해 짚어봅니다.
‘공유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하고 차용해 쓰는 공유의 개념으로 인식하는 경제활동입니다. 생산된 하나의 재화를 여럿이 공유해 나눠 쓰는 것이지요.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 무궁무진한 가능성으로 주목받는 공유경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 활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유롭지 못한 상황 속에서,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는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2년에 더욱 주목하게 될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민간 우주관광이 시작되고, ‘누리호’가 쏘아 올려지는 2021년은 특별한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인류의 미래 전략시장으로 자리 잡은 우주. <HYPER> 가을호에서는 민간 우주산업 본격화로 촉발된 ‘뉴 스페이스 시대’와 우리의 우주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HYPER> 여름호는 자율주행 차와 친환경차로 대변되는 이동 수단의 혁명, 모빌리티의 미래를 테마로 다뤘습니다. 이번호 기사를 통해 생각해보세요.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과학 기술들, 그 변화의 흐름을 따르기만 하면 우리는 과연 멋진 신세계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사랑한대>가 2021년 봄호를 시작으로 <HYPER>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그 첫 호 표지에는 ‘코로나19 시대의 해법’을 은유적으로 담았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연 우리는 어떤 일상을 맞고 어떤 미래를 그려가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