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 Special
Issues & Trend
HY Insight
Book+

우리가 몰랐던 지혜
책을 통해 보는 새로운 세상

  • 정리 편집실

『고성현의 숨』 고성현 교수

성악과 고성현 교수가 자신의 45년 음악 인생을 다룬 『고성현의 숨』을 출간했다. 1~3장은 ‘성악은 뭐지?’, ‘성악 테크닉’, ‘오페라 표현’ 등 음악 이야기로, 4장부터는 성악 전공 학생과 아마추어 성악가들을 위한 조언, 감사의 글 등이 실려 있다.

『아키라우터 Vol.2 : 토탈 아트』 남성택 교수

건축학부 남성택 교수가 오브제 디자인과 건축의 관계를 풀어낸 『아키라우터 Vol.2 : 토탈 아트』를 출간했다. 2021년부터 5개년 연간 기획으로 펴내는 ‘아키라우터(archirouter)’는 건축의 근본적 문제의식들에 비추어 우리 시대의 현상을 직시한다.

『주택, 시장보다 국가』 문수현 교수

사학과 문수현 교수가 역사적 접근을 통해 독일의 150년 주택정책을 분석한 『주택, 시장보다 국가』를 출간했다. 전쟁과 분단, 그리고 통일이라는 커다란 사회변동을 겪은 독일의 주택정책은 유사한 배경을 가진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언어를 디자인하라』 유영만 교수

신간 『언어를 디자인하라』는 차원이 다른 언어 레벨 업의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다. 교육공학과 유영만 교수와 피와이에이치 박용후 대표가 공동 집필했는데, 두 전문가가 언어의 레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수년간 토론하고 논쟁한 내용이 담겨 있다.

『18~19세기 한국문학, 차이의 근대성』 이도흠 교수

국어국문학과 이도흠 교수가 『18~19세기 한국문학, 차이의 근대성』을 출간했다. 이 책은 이도흠 교수가 창안한 독창적인 텍스트 해석 방법론 ‘화쟁기호학’에 입각해 조선 후기의 사회 경제, 문학작품에서 근대성의 지표를 찾아내고 근대화 양상을 분석한다.

『여행 관련 책 3종 출간』 이훈 교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규제가 완화되는 추세에 맞춰 관광학부 이훈 교수가 여행 관련 책 3종을 출간했다. △여행 경험은 왜 인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행이 주는 행복은 무엇인지 △어떤 여행이 행복한지 등 여행과 행복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서학, 조선을 관통하다』 정민 교수

국어국문학과 정민 교수가 1770년대 중반~1801년 초기 천주교회 역사를 집대성해 『서학, 조선을 관통하다』를 출간했다. 치밀한 연구와 고증을 통해 국내 천주교계와 역사학계에 답습되어온 오류를 바로잡았고 논란과 쟁점의 검증을 시도한 책이다.

* 저자명 가나다순